고려대학교 정보대학

QUICK MENU
  • HOME
  • 로그인
  • 사이트맵

연혁 및 비전

정보대학 소개 및 연혁

"정보대학의 최정예 교수진과 최고 수준의 학생들이 세계 SW 연구를 선도합니다."

고려대학교 정보대학은 “21세기의 신문화 창출과 디지털 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SW 전문 인재의 육성”이라는 교육 목표 아래 국내 명문 대학 중 유일하게 SW 특성화 단과대학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정보대학은 SW 분야의 특성화를 통하여 고려대학교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이공계를 대표하는 대학으로 육성될 것입니다.

  •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는 개인용컴퓨터의 등장과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개발이 이루어지던 즈음인 1984년 3월에 이과대학 전산과학과로 설립되어 출발했습니다.
  •  

이후 IT기술의 발전 및 벤처기업의 성장과 더불어 IT 강국을 표방한 국가정책에 맞물려 2002년 3월에 국내 주요 대학들 중 처음으로 이과대학 전산과학과와 공과대학 전파통신공학과가 통합되어, 정보통신대학으로 새롭게 통합 설립되었습니다.

 

2006년에는 소프트웨어 기술과 전파통신 기술의 융합을 통해 큰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두 학과가 통합하여 컴퓨터ㆍ통신공학부의 학부 체계로 개편하게 되었습니다.

 

2014년에는 국가 소프트웨어 정책의 혁신적인 변화와 더불어 정보통신대학 컴퓨터ㆍ통신공학부와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가 통합되어 정보대학 컴퓨터학과로 통합 설립되었습니다.

 

2021년 3월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일환으로 데이터과학과를 신설함으로써, 정보대학에는 두 개의 학과 – 컴퓨터학과, 데이터과학과 – 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비전 및 미션

Vision2030
고려대학교 정보대학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이하여 차별화된 IT 교육과 첨단 SW 융합연구를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과 국제 경쟁력을 갖춘 소프트웨어 인재를 육성하고, 산업체 수요 밀착형 교육을 통한 맞춤형 연구인력을 양성하여 2030년까지 SW 분야 세계 50위권 진입을 목표로 함
 
Mission
소프트웨어 기반 융합기술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리더 양성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산업체 수요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사고와 협동을 통한 산업체 밀착형 SW 인재 양성
혁신적인 교육과 최첨단 IT 연구를 통하여 세계를 선도하는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성장
 
 

교육 목표

정보대학은 소프트웨어의 기초는 물론 여러 컴퓨터 응용 분야에 대한 최신 지식을 습득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컴퓨터프로그래밍 등의 컴퓨터과학 및 공학의 기초 분야 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처리, 클라우드 컴퓨팅, 3D 게임, 컴퓨터보안, HCI, 디지털 콘텐츠 등 첨단 연구 분야를 교육과정에 빠르게 도입하여 내실있고 균형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의 국제화를 위해 영어강의 비율을 50%로 유지하고 있으며, 외국인 학생의 숫자도 점차로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교육적 노력을 바탕으로 2030년에는 고려대학교 정보대학이 컴퓨터분야 세계 50위 이내의 명문 소프트웨어 중심 대학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