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장인사말
현재 세계는 국가, 사회, 그리고 경제에 이르기까지 문화의 대변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8세기 중반의 기계화 혁명, 19~20세기 초의 대량생산 혁명, 20세기 후반의 지식정보 혁명을 지나 21세기에 사고력과 지능정보기술의 만남으로 비롯된 정보혁명과 직면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 일컬어지는 정보혁명은 기계화와 자동화를 넘어 인간 고유의 영역에 대한 혼동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동물과 구분되는 것이 문화라면, 기계와 구분되는 것은 사고력일 것입니다. 5~10년 후의 미래에는 많은 직업이 사라지거나 변화될 것이라는것, 각국의 AI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방안 발표 등은 노동력에 대한 대체뿐 아니라, 단순한 사고를 필요로 하는 인간의 영역까지 컴퓨팅 기술이 대체할 것임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과 사회의 빠른 변화 속에서, 인간의 가치는 고도의 사고력을 통해 빛을 발할 것입니다. 따라서 변화에 적응하고 다가온 미래 사회를 살아갈 수 있도록 힘을 길러야 하는 교육은 인간 능력 계발의 핵심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사고력의 육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보대학이 설립된 것은 고려대학교에서 가장 늦은 2014년이었지만, 미래 사회를 발전시키고 변화를 주도해 나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문적 위치는 매우 공고합니다. 미래 사회의 역량을 키우는 데 기여하는 정보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 정보 현상을 분석하고 처리하는 것이 정보대학에서 추구하는 학문의 중심이기 때문입니다.
변화의 중심에서 미래 사회를 새롭게 보는 시각을 부여하고, 진정한 의미의 변화를 선도할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정보대학은 학생들에게 정보 현상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컴퓨팅 기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문제에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육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학생들이 정보대학의 목적을 인식하고, 낙오되지 않으며 미래 사회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변화의 시대에 사회 구성원으로서 미래 가치를 설계하고, 당당한 듯 겸손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학부모, 교우와 교직원 여러분의 지지와 응원을 부탁드립니다.